가장 많이 클릭한 글

티스토리 뷰

빌 게이츠의 육체는 현재에 머물러 있지만, 그의 두뇌는 미래를 살고 있다.

억만 장자에 자선 활동가이기도 한 그는 평생 해야 할 사업으로서 <컴퓨터, 지역사회 보건, 환경>의 각 분야에 관한 미래를 예측해왔다.

"과거에는 스마트폰과 SNS가 세계를 석권할 것이다"란 사실을 맞추기도 했다. 그리고 그가 최근에 한 예언이 또다시 적중할지 주목 받고 있다.

최근 빌게이츠가 바라본 미래의 우리 세계는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알아보자.

 


 

바이오 테러로 인해 1년 안에
33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갈 것이다

테러리스트가 공기로 감염되는 병원체를 살포할 가능성이 있다. 이것이야말로 전 세계 사람들의 생명과 관련된 가장 큰 위협 중 하나이다. 빌게이츠가 올해 2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한 발언이다.

 

만약 이런 생체무기가 사용된다면 지금까지 보아온 어떤 것보다 강한 감염력을 가진 인공 합성 바이러스가 될 것이며, 그 정체는 높은 치사율의 신종플루가 될 것이 예측했다.

 

"역학자들 사이에서는 향후 10~15년간 이내, 전 세계에서 이런 전염병의 유행을 겪을 우려가 충분히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빌 게이츠-

 

때문에 빌 게이츠가 이끄는 재단은 전 세계적으로 추진해야 할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기 위한 백신 개발의 강화를 꼽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식량에 대한
완전한 자급자족이 가능해질 것이다

아프리카의 농업 생산은 2030년까지 50% 상승할 것이며, 아프리카 대륙 전체에 자급자족이 가능해질 것이다. 2015년 '게이츠 레터'라 불리는 연례 서한 속에서 한 예언이다.

 

현재 사하라 사막 이남 주변의 주민 70%는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아프리카 대륙은 매년 약 500억 달러의 식량을 수입하고 있다.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은 농업 분야의 혁신을 통해 향후 15년 안에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비료와 영양가가 높고 가뭄과 병에도 강한 생산성이 높은 작물이 개발될 것입니다. 이러한 비료와 작물, 기타 기술의 혜택을 받게 된다면 이론적으로 아프리카는 지금의 수확량을 2배 늘릴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

 


 

모바일 뱅킹이 가난한 사람들의
삶을 바꾸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이 어색한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사람들이 무엇에 돈을 써야 하는지 종종 어려운 선택에 직면하기도 한다.

 

빌 게이츠는 그 원인이 <은행 인프라>가 부족해 나타난 현상이라 말했다. M-PESA같은 금융 서비스는 케냐와 우간다 등에서 인터넷 뱅크 계좌의 액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과거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 이러한 계좌를 이용해 저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은행 계좌가 없는 20억 명의 사람들도 2030년까지는 휴대전화를 사용하며 저축과 현금 지불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무렵에는 관심을 가지는 예금 계좌에서 보험, 신용카드까지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빌 게이츠-

 

 


 

2035년까지 빈곤 국가는
거의 사라질 것이다

국제 사회가 현재 수준의 원조를 펼친다면 대부분의 국가는 2035년까지 빈곤 국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빌게이츠는 빈곤의 정의를 하루 1.90달러 미만으로 생활하는 상태를 말하며 현재 약 35개국이 해당한다고 했다.

 

"거의 모든 빈곤 국가가 현재는 저소득 국가로 불리는 수준에 도달하거나 이르렀습니다. 앞으로는 그것을 넘어설 것입니다. 어느 나라가도 인근의 가장 생산적인 나라에게 배우고, 새로운 백신과 품종이 개량된 종자, IT혁명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빌 게이츠-

 


 

2030년까지 전 세계의 전력 사정을
개선하는 에너지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빌 게이츠는 2016년 희망찬 예언을 한 가지 말했다. 향후 15년 이내에 전 세계 대부분이 풍력, 태양광, 기타 재생 에너지로 전력이 공급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거대합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상상한 수준을 넘어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제가 방문했던 대부분의 빈곤 국가는 물과 전기가 공급되지 않았습니다. 밤이 되어도 불을 켜두거나 전기를 쓸 수 없었지요. 결과적으로 사업을 계속하는 것도, 지역의 생명선인 의료 센터를 운영하는 것도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인류가 값싸고 깨끗한 에너지를 발견하면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 백만의 빈곤 가구의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빌 게이츠-

 

 


 

자동화로 인해 대량의 일자리를
빼앗기게 될 것이다

향후 20년이 지나면 국가 전체의 창고나 공장에서 인간의 노동자 대신 자동화 로봇을 사용한 체제가 완성될 것이다. 산업에 따라 자동화가 진행될 수준은 다르겠지만 결과적으로 수 백만 명까지는 아니더라도 수 천명의 노동자가 해고될 것이다.

 

"분야에 따라서는 인간에서 로봇으로의 대체가 급격히 진행되어 더 이상 되돌릴 수 없는 경지에까지 달할 것입니다. 때문에 정부는 국민으로부터 징수하는 세수를 확보하기 위해 로봇에 대한 과세도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빌 게이츠-

 


 

2019년까지 인류는 소아마비를
박멸할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에서 새롭게 보고된 소아마비 발병 건수는 37명 이었다. 1980년 후반과 비교하면 증가 수는 300명 이상 감소하였다. 소아마비 환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백 명 정도로, 빌 게이츠는 소아마비가 천연두에 이어 2번째로 지구상에서 박멸된 질병이라 불리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세계 소아마비 치료와 관련된 관계자들은 현재 박멸 계획의 총 마무리에 임하고 있습니다. 나는 2019년까지 소아마비 박멸이 실현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

 

카카오톡, 네이버 라인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