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클릭한 글

티스토리 뷰

당신은 오늘 “감사합니다”란 말을 몇 번이나 해봤나요? 이 한마디를 전하는 것만으로 상대와의 관계는 아주 따뜻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의 미소를 보는 일도 가능할 거고요……

Inc의 인기 저널리스트 Jeff Haden씨가 기고한 “감사를 전해야 할 5가지 순간”을 소개합니다.



01.상대가 자신을 칭찬해줄 때

“감사합니다”란 말 뒤엔 무의식적으로 “하지만 별거 아닙니다…”란 말을 남기기 쉽습니다.

**더 잘할 수 있었다는 목표를 가진 것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니지만, 누군가에게 칭찬을 들었을 때에는 솔직하게 “감사합니다”라고 기뻐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당신의 기쁜 얼굴을 보지 못한다면 칭찬한 사람도 “뭔가 실수를 했나?”와 함께 불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당신의 밝은 미소와 함께 “감사합니다”를 전할 수 있다면 상대방도 최고의 미소로 응답해줄 겁니다.



02.손을 빌려줄 때

모처럼 조언을 받았을 때, “전에도 그런식으로 실패한 적이 있어!”라며 무심코 공격적인 말투로 되돌려준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본 실수입니다.

이것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방에 대한 방어를 취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알아야 할 점은 당신에게 조언을 해준 사람이 당신은 업신 여기며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당신을 위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해준 겁니다.

누군가의 강요도 아닌 선의로 손을 빌려주는 사람의 상냥함과 배려는 생각하고 감사하는 것이 당신이 가져야 할 역활인지도 모릅니다.



03.조언을 요청할 때

누군가 당신에게 조언을 구한다는 것은 당신을 존경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자신에게 없는 "뭔가"를 가지고 있따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신이 조언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지요.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말하기 힘든 "자신의 능력 밖의 일"까지 당신에게 털어 놓습니다. 그런 당신을 신뢰하는 그의 행동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상담을 받는 역을 맡은 이상, 빠른 시간에 적절한 조언을 해주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렇다고 초조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도 감사의 말을 시작으로 기분 좋은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04.폐를 끼쳤을 때

"실수 했을 때는 우선 사과한다" 분명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당신의 실수로 상대방에게 폐를 끼친 경우, 상대는 부득이하게 실수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고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조정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쁘신 가운데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기다리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라며 사과의 앞에 감사하다는 말을 넣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실패를 한 뒤에는 조속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온 신경이 머뭅니다. 그러나 그럴 떄일 수록 다시 한번 마음을 진정시켜 봅니다. 상대가 기다려 주고 타협안을 받아 준 것에 대한 감사의 말을 전하면, 그 성의는 반드시 전해질 것입니다.



05.상대가 의식하지 않을 때

어떤 일이건 사람과 사람이 관련된 것으로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어떤 카페를 찾아갔을 때, 점원을 향해 소리지르는 남자가 있다고 생각해보시다. 그러나 계산대를 담당한 사람은 아직 고등학생 정도의 아이로 혼자 힘들게 대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남자에 대해 결코 감정적으로 굴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하고 있었습니다.

그 뒤에 줄을 서있던 여성은 그 점원에게 이렇게 말해주었습니다. "당신은 아주 잘했어요. 그는 너무 감정적으로 대했습니다. 그런데 당신이 너무 잘 대처해줘서 우리도 안심하고 기다릴 수 있었어요. 고마워요"

그 나이 어려 보이던 점원은 그녀의 말에 부끄러운 듯 "감사합니다"라며 다음 손님을 위한 차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의 인생에서는 생각보다 "꽤 괜찮은 일"들이 매일 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비록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그런 괜찮은 일들을 해주었을 때 "고맙다고" 느꼈다면 솔직하게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무엇을 바라며 말하는 "감사합니다"도 물론 서로를 기분 좋게 만들어 주지만, **상대가 그 어떤 것도 필요로 하지 않을 때도 "감사합니다"라고 말해주는 것은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소중한 "감사합니다"가 되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네이버 라인 공유하기
댓글